기획공연

뒤로가기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시즌Ⅰ 포스터 다운로드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시즌Ⅰ

공연소개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를 시작하며

 

오랜 시간 음악도로서 클래식 음악은 고매한 정신을 담으며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주의 현장에서 마주한 현실은 달랐습니다. 시장경제의 손에 맡겨진 클래식 음악은 결국 수많은 상품중 하나일 뿐이었습니다. 상품 중에서도 골동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 없는 상품이었습니다.

 

현실에 대한 이런 인식은 클래식 음악의 존재 가치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졌고, 오래도록 지녀왔던 저의 신념을 돌아보게 하였습니다. ‘클래식 음악에는 고매한 정신이 담긴다.’는 이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이 의문의 답을 찾아,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이, 단순히 과거에 대한 탐구를 넘어, 우리 시대의 클래식 음악에도 유효한 어떤 실마리를 제공하기를 고대하며, 지난 3년간 18, 19세기 여러 사료들을 바탕으로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시대와 그것을 둘러싼 지성사의 담론을 연구하였습니다.

 

여전히 그 연구는 갈 길이 멀지만, 그간의 연구들을 담아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는 클래식 음악의 기반이 된 인문학적 사유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인 음악작품과 함께 들려드리는 세미나 형식의 음악회 시리즈로, 7회 정도의 리사이틀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구와 광주에서 열리는 인문학 리사이틀은 지난 2월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연주의 지방공연으로,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의 시즌 I. ‘숭고의 파노라마: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숭고해졌는가?’를 다룹니다. 이 작은 걸음을 응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글 허효정

 

 

 


 

티켓 예매

티켓 예매

예매하기
일정
2019-12-12 (목)
시간
장소
챔버홀
금액

할인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회원 할인이 적용 안되는 공연입니다'


기타
인터파크 티켓 1544-1555

이용자 맞춤 공연서비스자신에게 맞는 공연을 선택해주세요.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