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일정

뒤로가기

명연주시리즈: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 포스터 다운로드
명연주시리즈: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

공연소개

1906년 여름날, 프랑스 타미(Tamie)에 있는 사브와 (Savaoyarde)수도원에는 종교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찬 젊은 두 신학생, 피에르 마탱(Pierre Martin)과 폴 베씨에(Paul Berthier)가 있었다. 그들은 세계를 순회하며 복음을 전파하는 소년성가대를 모집하여 찬란한 그레고리오 성가와 팔레스트리나의 아름다운 음악을 대중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마을과 마을을 방문하며 공연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이 탄생되었다.

첫 리허설이 1907년 1월 10일에 시작되어 그 해 10월, 그들은 첫 공연을 상제르망 로제루와 (St. Germain l’Auxerrois)에서 가지게 되었고, 공연은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다. 1924년 마이유(Maillet)신부가 지휘자가 되면서 학교는 새로운 출발을 맞이하게 된다. 당시 합창단의 주요 레퍼토리였던 그레고리안 성가와 다성부 음악의 종교적이고 제한적이었던 레퍼토리에서 벗어나 마이유 신부에 의하여 현대작곡가들이 합창단을 위해 특별히 작곡한 곡들과 프랑스 현대 대중음악 및 외국 노래들을 포함시켰고, 이러한 레퍼토리의 확장은 합창단이 더 많은 일반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마이유 신부는 이 합창단을 인근의 나라로 소개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19031년 북미진출을 시도하여 뉴욕카네기홀에서의 공연을 통해 현지 언론과 관중들에게 최대의 찬사를 받았고 이후 수 많은 여러나라의 국가원수 및,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의 주요 도시를 비롯한 백여개의 나라에서 공연을 가졌으며 교황 비오 12세는 그들만을 위한 미사를 직접 집전하는 등 세계적인 명성을 갖게 되었다.
‘평화의 사도’라는 그들의 별칭에 걸맞게 1953년 끌로뉴 국제평화회의와 1956년, 파리평화회의에서 특별공연, 1965년, 베들레헴 성탄절 특별공연, 1970년, 퐁피두 대통령으로부터 파리2000년 기념훈장을 수여받았으며, 2005년 한국공연 직후 바티칸공화국 초청으로 신임교황 16세의 취임축하특별공연을 가져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하였다. 2007년 7월 14일, 프랑스의 가장 큰 국경일인 ‘혁명기념일’을 맞이하여 프랑스 정부의 공식초청을 받아 전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 및 유럽연합 26개국의 군대와 수 많은 프랑스 시민들 앞에서 ‘프랑스국가(La Marsellaise)’를 시작으로 ‘저항군의 노래(Le Chant des Partisans)’,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An die Freude)’ 등을 부르는 모습이 프랑스 전역에 생중계 되었다. 특히, 마지막 행사로 2007년 내한공연 당시 솔리스트였던 브노와가 프랑스를 대표하여 1950년 5월, 프랑스 외무장관 로베르 슈만이 제안한 ‘슈만플랜’으로 유럽연합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글임과 동시에 현 유럽연합의 틀을 갖추는 발단이 된 선언문을 낭독함으로써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유명언론으로부터 유럽의 평화를 주제로 진행된 2007년 혁명기념일의 진정한 의미를 되살렸다는 극찬을 받으며, 프랑스를 대표하는 소년합창단으로서의 영예를 누렸다.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 학교는 8세부터 15세 사이의 총 100여명의 소년들을 선발하여 기숙사 생활로 운영한다. 단원모집은 1년 중 총 2회 실시하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이루어지며, 엄정한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오직 1개의 팀만으로 세계 순회공연을 다닌다.
음악수업은 4명의 지도교수와 복습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다성악 수업(아카펠라), 개인 노래수업과 단체 노래수업을 실시한다. 소년들은 예비합창단에서 일정기간 동안 꾸준한 훈련을 통하여 순회공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교사들은 세계 투어공연에 동반하면서 단원들에게 엄격한 규율을 가르친다.
단원들은 학교에서 보내는 5~6년 동안 일반학교의 교육과정과는 매우 다른 교육을 받는다. 많은 여행, 다양한 학교수업 및 음악수업, 그리고 사회적응학습 등을 통해 그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적응하고, 각자의 차이를 받아들이며 서로 돕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들은 즐거움과 음악이라는 매개체로 각자 미래의 삶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들을 쌓게 된다. 단원들은 전체를 위하여 개인주의를 양보하는 합창단의 규율에 따른다. ‘존경심’, ‘대화’, ‘적응력’, ‘결속력’, ‘사랑’ 과 같은 단어는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말이다.
13세~14세가 되면 소년합창단 단원 생활을 끝내며 학교를 졸업하게 된다. 졸업 후 자신의 꿈을 위해 일반학교 혹은 직업학교 중에 선택하여 씩씩하게 각자의 길을 나아간다.
100년의 세월동안 이어온 풍부한 경험과 열린 감성이 오늘날 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의 맑고 청아한 목소리를 만들어 왔으며 경이롭고 완벽한 재능을 가진 이들의 감미롭고 뛰어난 하모니는 언제나 수 많은 관객에게 잊지못할 감동을 선사한다.  

프로그램소개

L'Espérance

프랑스 민요 희망  

 

Marussia 

우크라이나 민요 마루시아

 

W. A. Mozart

모차르트

Berceuse de Mozart 

모차르트 자장가 

V.F.Vavilov 

바빌로프

Ave Maria

카치니의 아베마리아 

Ennio Morricone

모리코네

Nella Fantasia

넬라 판타지아

C. Schönberg 

숀버그 

Do you hear the people sing?

민중의 노래

F. Grüber 

그뤼버

Douce Nuit

고요한 밤 거룩한 밤 

J. Pierrepont

피어폰트 

Jingle Bells

징글벨


외 다수곡

 

 

*** 본 공연 프로그램은 출연자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출연진

휴고 구티에레즈(Hugo Gutierrez)
프랑스 낭뜨 뮤지컬 아카데미의 플랑타즈네 합창단과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 10년간 활동하였고 2012년부터 오툉 대성당 합창단에서 오르가니스트와 지휘를 맡아오고 있으며 2014년 7월부터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의 지휘자가 되어 합창단을 이끌고 있다.



티켓 예매

티켓 예매

예매하기
일정
2017-12-09 (토)
시간
17:00
장소
그랜드홀
금액
R석 50,000원 / S석 30,000원 / A석 20,000원 /
학생석 10,000원
관람시간
분이상

할인

10% 
-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회원 [홈페이지 예매 시]
- dg티켓 방문 구매 시
   [국채보상공원 내 삼덕파출소 옆 매주 월요일 휴무(☎422-1255)]

20% 
- 예술인패스
- 문화패스[초, 중, 고, 대학생 및 만 24세 이하]

30% 
- 20인이상단체 [전화 예매만 가능] 

50% 
- 장애인(1~3급) [동반1인] 
- 장애인(4~6급) 및 65세 이상 및 국가유공자 [본인만]
-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

 

※공연 당일 증빙서류 필히 지참(미지참 시 차액 지불)※

관람등급
초등학생이상
홈페이지
concerthouse.daegu.go.kr
주최/주관
대구콘서트하우스
문의
053-250-1400(ARS 1번)
기타
티켓링크 1588-7890

이용자 맞춤 공연서비스자신에게 맞는 공연을 선택해주세요.

  • go
맞춤공연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