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일정

Performance Schedule 뒤로가기

코리안클래식:대금산조 양성필流
이미지

공연소개

대구의 국악계 대표 대금연주자 양성필

대구 최초로 대금독주회를 개최한 연주자

대구 최초의 독집 앨범 5집 발매

한국 최초의 6일간 6개 프로그램의 독주회 개최

더 이상의 수식이 필요할까?

최고를 넘어 이제 그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대금산조 양성필

6번째 자신의 앨범과 함께 콘서트하우스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다가간다.

은은하고도 힘있는 대금선율과 함께 조용히 우리의 마음을 가다듬어 보자.

프로그램소개

정악 독주 도함 풍류 (桃筨 風流)


정악 대금으로 연주하는 양성필이 창시(創始)한 독주곡이다. 연주자의 아호인 도함(桃筨)을 인용하여 도함 풍류라 명명한 이곡은 정악(正樂)풍의 시김새와 더불어 정악음악이 지닌 중용의 맛과 멋을 풍기는 음악이다. 부드럽고 따뜻한 저음과 맑고 청아한 중음 그리고 힘차고 강렬한 고음의 삼색 매력이 적절하게 융화된 가락을 선사한다.

숨의 결이 대금을 통해 소리의 결로 전환해 전달되는 선율의 선은 마치 하얀 화선지에 난을 치듯 여백 가득한 공간에 유려한 곡선을 그려나가는 느낌이며 깊고 편안한 들숨과 날숨이 만들어내는 소리에는 내면의 긴장과 이완 그리고 풀고 맺음의 선율이 윤회한다. 묵은 쌍골죽에서 울리는 소리에 동화되는 순간 마치 선계(仙界)에 들 듯 마음의 번뇌 망상이 사라지고 평안을 이루게 된다. 이것이 구심(求心)의 음악 즉 정악이 지닌 음악 이념이라 할 수 있다.

 

 

대금 산조(6집 앨범 발매 기념 초연) 양성필


산조는 한국 기악독주곡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연주 장르이다. 연주자의 예술성에 따라 다양한 선율이 창작되고 기량에 따라 개성있는 시김새를 첨삭하여 확장진화된 연주를 선보이는 음악이다. 대금 산조의 가락은 강함과 부드러움, 극과 극을 오가는 도약과 하강 그리고 순차적인 진행 등 다채로운 다이내믹함을 통하여 감성을 극대화한 표현력과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양성필류 대금 산조는 대구 음악인 최초로 창시한 음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경상도풍의 메나리조와 힘찬 우조 그리고 호소력 짙은 계면조의 성음이 잘 어우러져 있다.

삼십여 년 대금연주자로 올곧은 길을 걸어온 그의 산조에는 깊은 숨으로 토해내는 거칠고 투박한 소리에서부터 가슴을 저미는 애잔함 그리고 태풍이 몰아치는 듯한 격렬함, 귓가를 스치는 산들바람같은 부드러움이 공존한다. 맺고 풀어가며 이어지는 끊임없는 가락과 장단의 합()이 펄떡이는 생명의 기운을 느끼게 하며 궁극에는 시간의 경계를 허무는 몰입의 희열을 느끼게 한다.

 

출연진


대금 양성필

대금연주자 양성필은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국악과 졸업하고 영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교육학 석사, 계명대학교에서 음악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1989년 대구 국악경연대회에서 일반부 전체 대상을 수상 하였으며 19985월 대구 경북의 대금연주자로는 최초로 제1회 대금독주회를 개최하고 이후 10여회의 리사이틀과 100여회의 초청공연을 하였으며 특히 공연 역사에 길이 남을 6일간 6개의 프로그램으로 연속 독주회를 개최하였다. 월드와이드 앨범을 포함 독집앨범을 5집까지 발매하였으며 이번 6집 앨범 양성필 류 대금산조는 대구 출신 국악인으로 최초의 산조를 창시 하여 독보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하였다.

 

세계대학학술문화축제 기념공연, 경주 세계 피리축제, TBC Dream FM 개국 10주년 기념음악회, 대구시립국악단 특별기획공연 지휘, 경주 세계 피리 페스티벌 공연 등 다수의 대형 공연을 감독 연출하고 있다. 또한 미국, 영국, 러시아, 일본, 중국, 스웨덴, 스페인,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그리스 타이완등에서 활발한 해외 공연을 하였고 아시아 문화네트워크인 ONE ASIA PROJECT 한국 대표로 지역뿐 아니라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가로 문화 외교관의 역할도 하고 있다.

 

2011년부터 풀뿌리 문화운동의 일환인 사랑방 풍류음악회를 년 6회 개최하고 있으며 본인의 월드뮤직 프로젝트그룹so Good” 대표로의 다양한 활동이 국악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1 금복 문화상의 국악 부문을 수상하였다. 경주 세계피리축제 예술총감독으로 활동하였고 현재 대한민국 중요 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이수자, 대구광역시립국악단 악장,국악 풍류방 수오제의 대표로 있다.

 

티켓 예매

예매하기
일정
2018-04-20 (금)
시간
19:30
장소
그랜드홀
금액
전석 10,000원
관람시간
80분

할인

10%

- 코코아 회원[홈페이지 예매 시]

  ★2월 15일부터 적용★

-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회원[홈페이지 예매 시]

- dg티켓 방문 구매 시

[국채보상공원 내 삼덕파출소 옆 매주 월요일 휴무(422-1255)]

 

20%

- 예술인패스

- 문화패스[, , , 대학생 및 만 24세 이하]

 

30%

- 20인이상단체[전화 예매만 가능]

 

50%

- 장애인(1~3)[동반1]

- 장애인(4~6) 65세 이상 및 국가유공자[본인만]

-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

 

할인 적용 시 공연 당일 증빙서류 필히 지참(미지참 시 차액 지불)※​ 

관람등급
초등학생이상
홈페이지
concerthouse.daegu.go.kr
주최/주관
대구콘서트하우스
문의
053-250-1400(ARS 1번)
기타
티켓링크 1588-7890

QUICK
MENU

  • 페이스북 방문
  • 블로그 방문
  • 카카오톡 방문
  • 콜센터 방문
  • 인스타그램 방문

이용자 맞춤 공연서비스자신에게 맞는 공연을 선택해주세요.